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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교과서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2) / 이경환

불꽃緝熙 2018. 12. 29. 16:33

(3)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 국민학교


   이 시기의 국민학교 교과목 및 교수 시수표(<-1>)는 일제 강점 말기의 심상소학교의 교과목 및 수업 시수표를 근간으로

개정된 임시방편의 것이었다. 그러나 새로운 민주 시민 양성을 위해 수신과를 폐지하고 공민과를 신설한 점, 일본어 중심의

국어가 우리의 말과 글 중심의 국어로 바뀐 점, 일본 역사 교육이 폐지되고 우리 국사 교육을 시행된 점 등 주로 일본의 제국주의적

색채와 황민화 교육을 탈피하고 신생 국가로서 가져야 할 교육내용을 다루려는 의지가 담겨있다는 점 등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1> 국민학교 교과목 및 교수 시수표(1945.9)

                                                              

      학년  교과

   공 민

  국 어

  지리역사

   산 술

  이 과

   음악체육

1~3

4

5~6

고등과

2

2

2

2

8

7

6

6

1

1

2

2

5

4

3

2

1

3

2

2

3

3

3

3

20

20

18

17

(null) *[출처: 문교부,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울: 문교부, 1988), p.13.]



  이러한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은 광복 직후 국민학교를 개교하기에 앞서 긴급히 정한 것이어서 그 후 <-2>와 같이 다시 고쳐서

시달하였다. 이전에 비해 교과 편제에는 습자, 도화공작, 요리재봉, 및 실업이 추가되어 시간 배당이 늘었고, 4학년 이상은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이 남녀별로 다르게 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라 하겠다.


<-2> 국민학교 교과목 및 교수 시수표(1945.10)

 

교과     교과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공민

2

2

2

2

2

2

국어

8

8

8

7

6

6

역사

-

-

-

-

2

2

지리

-

-

-

1

2

2

산수

6

6

7

5

5

5

이과

-

-

-

3

3

3

체조

4

4

5

3

3

3

음악

-

-

-

2

2

2

습자

-

-

1

1

1

1

도화공작

2

2

2

3

2

4

3

4

3

요리재봉

-

-

-

3

3

3

실과

-

-

-

3

1

3

1

3

1

22

22

25

30

33

33

   *[출처: 문교부, 편수자료 1 교육과정 변천 및 편수일반-,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0), 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