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궁궐지킴이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2) / 이경환 본문
(3)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가) 국민학교
이 시기의 국민학교 교과목 및 교수 시수표(<표-1>)는 일제 강점 말기의 심상소학교의 교과목 및 수업 시수표를 근간으로
개정된 임시방편의 것이었다. 그러나 ① 새로운 민주 시민 양성을 위해 수신과를 폐지하고 공민과를 신설한 점, ② 일본어 중심의
국어가 우리의 말과 글 중심의 국어로 바뀐 점, ③ 일본 역사 교육이 폐지되고 우리 국사 교육을 시행된 점 등 주로 일본의 제국주의적
색채와 황민화 교육을 탈피하고 신생 국가로서 가져야 할 교육내용을 다루려는 의지가 담겨있다는 점 등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표Ⅰ-1> 국민학교 교과목 및 교수 시수표(1945.9)
학년 교과 | 공 민 | 국 어 | 지리•역사 | 산 술 | 이 과 | 음악•체육 | 계 |
1~3 4 5~6 고등과 | 2 2 2 2 | 8 7 6 6 | 1 1 2 2 | 5 4 3 2 | 1 3 2 2 | 3 3 3 3 | 20 20 18 17 |
*[출처: 문교부,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울: 문교부, 1988), p.13.]
이러한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은 광복 직후 국민학교를 개교하기에 앞서 긴급히 정한 것이어서 그 후 <표-2>와 같이 다시 고쳐서
시달하였다. 이전에 비해 교과 편제에는 습자, 도화•공작, 요리•재봉, 및 실업이 추가되어 시간 배당이 늘었고, 4학년 이상은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이 남녀별로 다르게 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라 하겠다.
<표-2> 국민학교 교과목 및 교수 시수표(1945.10)
교과 교과 학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민 | 2 | 2 | 2 | 2 | 2 | 2 |
국어 | 8 | 8 | 8 | 7 | 6 | 6 |
역사 | - | - | - | - | 2 | 2 |
지리 | - | - | - | 1 | 2 | 2 |
산수 | 6 | 6 | 7 | 5 | 5 | 5 |
이과 | - | - | - | 3 | 3 | 3 |
체조 | 4 | 4 | 5 | 3 | 3 | 3 |
음악 | - | - | - | 2 | 2 | 2 |
습자 | - | - | 1 | 1 | 1 | 1 |
도화•공작 | 2 | 2 | 2 | 남 3 여 2 | 남 4 여 3 | 남 4 여 3 |
요리•재봉 | - | - | - | 여 3 | 여 3 | 여 3 |
실과 | - | - | - | 남 3 여 1 | 남 3 여 1 | 남 3 여 1 |
계 | 22 | 22 | 25 | 30 | 33 | 33 |
*[출처: 문교부, 편수자료 1 –교육과정 변천 및 편수일반-,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0), p.3.]
'교육과정, 교과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4) / 이경환 (0) | 2020.01.08 |
---|---|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3) / 이경환 (0) | 2020.01.08 |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1) / 이경환 (0) | 2018.12.29 |
책의 향기와 교과서에 담긴 혼 (0) | 2014.11.19 |
제9회 '교과서의 날' 기념행사 후기 (0) | 2014.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