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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6) / 이경환 본문

교육과정, 교과서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6) / 이경환

불꽃緝熙 2020. 1. 8. 18:10

 

이러한 가운데 1946221일 조직된 교수요목 제정위원회에 의해 교수 요목이 제정되는 한편,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1946년에 제정된 중등학교의 교수 요목을 분석해 보면, 체제상 각 교과의 일관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교과서 발행의 지침이 되는 교수 요목을 정하는데 급급하였던 점을 찾아볼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중학교 국어와 영어는 교수 요지, 교수 방침, 교수 사항, 교수의 주의로 구성되어 있으나, 수학과 이과의 교수 요목은 제목만 열거하고 있을 뿐, 교수 목표나 지도시 유의 사항 등에 대한 언급이 없다.

   중등 분과 위원회에서 상당한 논란과 수정 과정을 거쳐 어렵게 결정된 초급중학교와 고급중학교의 교과 과정표를 제시하면 <-5> <-6>과 같다.

 

(null) <-5> 초급중학교 1, 2, 3학년 교과 과정표(1946.9.20)

과목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필수 과목

국어

5

5

5

사회 생활

5

5

5

수학

5

5

0

일반 과학

5

5

5

체육보건

5

5

5

실과

2

2

2

음악

2

2

2

선택 과목

수학

0

0

0

외국어

5

5

5

음악

1~2

1~2

1~2

미술

1~2

1~2

1~2

수공

1~2

1~2

1~2

실업

0~10

0~10

0~10

특수 과목

국어

1

1

1

과학

1

1

1

       합 계

39

39

39

선택 과목 중 수학, 외국어는 3년 수료 후 상급학교에 진학하려는 생도에게 필수로 함

외국어는 영어로 함

실업은 농업, 상업, 공업 가정, 자동 기관, 인쇄 및 기타 실업에 관한 학과로 함

선택 과목은 문교부 장관의 허가를 요하며, 그에 대한 시설 및 교수 내용은 국정 표준에 의할 것.

* 출처: 함종규, ‘미 군정 시대의 교육과 교과 과정’(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84), p.29.

이경환, 박제윤, 권영민, ‘한국교육과정의 변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2), pp.5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