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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교과서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7) / 이경환

불꽃緝熙 2020. 1. 8. 18:15

 

  중등학교 교과 편제에서 특이한 점은 국민학교와 같이 공민’, ‘역사’, ‘지리사회생활과로 통합된 점, 체육보건이 합해져서 체육보건으로 된 점, 필수 과정과 선택 과정으로 구분된 점 등이다. 그러나 당시의 중등학교 교수 요목 역시, 이를 제정하는 데 충분한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으므로 각 교과별로 가르칠 주제를 열거한 데 불과하였고, 교수 목표나 지도시 유의 사항에 대한 언급이 없었으며, 특히 그 정도가 학생들의 지적 능력에 비하여 너무 높다는 평이 있었다.

 

<-6> 고급중학교 4, 5, 6학년 교과 과정표(1946.9.20) 개체 연결선입니다.

과목 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필수 과목

국어

3

3

3

사회 생활

5

6

5

수학

5

0

0

과학

5

5

0

체육보건

3~5

3~5

3~5

외국어

0~3

0~3

0~3

선택 과목

국어

2

2

2

사회 생활

(5)

(5)

(5)

수학

0

5

5

과학

0

0

5

외국어

5

5

5

음악

1~3

1~3

1~3

미술

1~3

1~3

1~3

심리

0

0

5

실업

5~18

5~20

5~25

합 계

39

39

39

(null)

필수 과목 중 외국어는 영어로 하며, 선택과목 중 외국어는 중국어, 불어, 노어, 독어로 함.

선택 과목 중 사회 생활은 특수 경제 지리를 과하되, 매주 5시간씩 1년간 4, 5, 6 어느 학년에서

든지 교수할 수 있으며, 또 어느 생도나 이를 선택할 수 있음.

실업은 농업, 상업, 가정, 경제, 기타 지방의 실정에 적응한 학과로 함.

선택 과목은 문교부 장관의 허가를 요하며, 그에 대한 설비 및 교수 내용은 국정 표준에 의할 것.

115시간 이상의 실업을 선택하는 자에 한하여는 체육보건을 3시간으로 감소할 수 있으며,

외국어를 필수로 아니할 수 있음.

* 출처: 함종규, ‘미 군정시대의 교육과 교과 과정’(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84), p.30

이경환, 박제윤, 권영민, ‘한국교육과정의 변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2), p.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