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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10) / 이경환 본문
• 교과 : 공민, 국어, 역사, 지리, 산수, 이과, 체조, 음악, 습자, 도화•공작, 요리•재봉, 실과
• 학년별 주당 수업 시간 수 : 22 ~ 33 시간
- 중등 학교 교과목 : 14 교과
• 교과 : 공민, 국어, 지리•역사, 수학, 물리•화학•생물, 가사, 재봉, 영어, 체육, 음악, 습자,
도화, 수예, 실업
• 학년별 주당 수업 시간 수 : 32 ~ 36시간
3. 이전 교육과정과의 차이점
- 새로운 민주 시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수신과를 폐지하고 공민과를 신설하였다.
- 일본어 중심의 국어가 우리의 말과 글 중심의 국어로 바뀌었다.
- 일본 역사 교육이 폐지되고 우리 국사 교육이 시행되었다.
- 일본 제국주의적 색채와 황민화 교육을 탈피하고 신생 국가로서 가져야 할 교육내용을
다루려는 의지가 담겨있었다.
b. 교수요목 시기(1946 ~ 1954) 교육과정의 강조점
1. 법적 근거, 공포(시행) 시기
- 국민 학교 교과목 및 연간 수업 시간 수 : 1946.9.1. 시달
- 초급중학교 1,2,3학년 교과 과정표 : 1946.9.20. 시달
- 고급중학교 4,5,6학년 교과 과정표 : 1946.9.20. 시달
2. 교수 요목의 특징
- 교수 요목 : 교사가 학생에게 가르칠 교수 내용의 ‘주제’ 또는 ‘제목’을 열거
- 특징 :
• 교육이념 : 홍익인간(교육법 제1조, 1949.12.31. 제정)
• 교육과정 진술체제 : 단원 또는 제재명과 내용요소만 제시
•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표시, 기초 능력 배양에 주력
• 교과는 분과주의를 채택,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의 배양에 중점
•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에 따라 애국, 애족의 교육을 강조
• 일본 제국주의의 잔재를 시급히 제거하려는 각별한 노력
3. 교과 편제 및 시간 배당
- 국민 학교 교과목 : 8 교과
• 교과 : 국어, 사회생활, 이과, 산수, 보건, 음악, 미술, 가사
• 사회생활 신설 : 공민, 역사, 지리의 통합(직업, 자연관찰 내용 포함)
• 실과 통폐합 : 남자 5,6학년 → 사회, 미술에 포함, 여자 → 가사에 포함
• 시간 수 표시 : 연간 40주 기준, 교과별 연간 이수 시간 수 제시
(교과별 교육내용에 단원 또는 제재별 이수 시간 수 제시)
• 학년별 주당 수업 시간 수 : 28 ~ 34 시간
- 초급중학교 1, 2, 3학년 교과목 : 필수과목, 선택과목, 특수과목으로 구분
• 필수 과목 : 국어, 사회생활, 수학, 일반과학, 체육•보건, 실과, 음악 (7교과)
• 선택 과목 : 수학, 외국어, 음악, 미술, 수공, 실업(6교과)
• 특수 과목 : 국어, 과학(2교과)
• 사회생활 신설 : 공민, 역사, 지리의 통합
• 체육, 보건 통합 : 체육•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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