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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10) / 이경환 본문

교육과정, 교과서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개관"(1.교수요목의 시기-10) / 이경환

불꽃緝熙 2020. 1. 8. 18:36


 


   • 교과 : 공민, 국어, 역사, 지리, 산수, 이과, 체조, 음악, 습자, 도화공작, 요리재봉, 실과

   • 학년별 주당 수업 시간 수 : 22 ~ 33 시간

  - 중등 학교 교과목 : 14 교과

   • 교과 : 공민, 국어, 지리역사, 수학, 물리화학생물, 가사, 재봉, 영어, 체육, 음악, 습자,

   도화, 수예, 실업

   • 학년별 주당 수업 시간 수 : 32 ~ 36시간

 

3. 이전 교육과정과의 차이점


  - 새로운 민주 시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수신과를 폐지하고 공민과를 신설하였다.

  - 일본어 중심의 국어가 우리의 말과 글 중심의 국어로 바뀌었다.

  - 일본 역사 교육이 폐지되고 우리 국사 교육이 시행되었다.

  - 일본 제국주의적 색채와 황민화 교육을 탈피하고 신생 국가로서 가져야 할 교육내용을

   다루려는 의지가 담겨있었다.

 

b. 교수요목 시기(1946 ~ 1954) 교육과정의 강조점

 

1. 법적 근거, 공포(시행) 시기


  - 국민 학교 교과목 및 연간 수업 시간 수 : 1946.9.1. 시달

  - 초급중학교 1,2,3학년 교과 과정표 : 1946.9.20. 시달

  - 고급중학교 4,5,6학년 교과 과정표 : 1946.9.20. 시달

 

2. 교수 요목의 특징


  - 교수 요목 : 교사가 학생에게 가르칠 교수 내용의 주제또는 제목을 열거

  - 특징 :

   • 교육이념 : 홍익인간(교육법 제1, 1949.12.31. 제정)

   • 교육과정 진술체제 : 단원 또는 제재명과 내용요소만 제시

   •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표시, 기초 능력 배양에 주력

   • 교과는 분과주의를 채택,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의 배양에 중점

   •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에 따라 애국, 애족의 교육을 강조

   • 일본 제국주의의 잔재를 시급히 제거하려는 각별한 노력

 

3. 교과 편제 및 시간 배당


  - 국민 학교 교과목 : 8 교과

   • 교과 : 국어, 사회생활, 이과, 산수, 보건, 음악, 미술, 가사

   • 사회생활 신설 : 공민, 역사, 지리의 통합(직업, 자연관찰 내용 포함)

   • 실과 통폐합 : 남자 5,6학년 사회, 미술에 포함, 여자 가사에 포함

   • 시간 수 표시 : 연간 40주 기준, 교과별 연간 이수 시간 수 제시

   (교과별 교육내용에 단원 또는 제재별 이수 시간 수 제시)

   • 학년별 주당 수업 시간 수 : 28 ~ 34 시간

  - 초급중학교 1, 2, 3학년 교과목 : 필수과목, 선택과목, 특수과목으로 구분

   • 필수 과목 : 국어, 사회생활, 수학, 일반과학, 체육보건, 실과, 음악 (7교과)

   • 선택 과목 : 수학, 외국어, 음악, 미술, 수공, 실업(6교과)

   • 특수 과목 : 국어, 과학(2교과)

   • 사회생활 신설 : 공민, 역사, 지리의 통합

   • 체육, 보건 통합 : 체육보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