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교과서 대신 e-교과서 스마트교육
- 한국은 종이교과서 대신 스마트 교육시대로 달려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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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 김응권 제1차관의 격려사
2012년 국제교과서 심포지엄이 2012년 10월26일 서울역사박물관 강당에서 거행되었다.
‘주요국 교과서 정책 및 인성교육 동향’이라는 주제로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교과서연구재단이 주관한 행사다. 이 심포지엄은 개회식에 이어 1부 주요국
교과서 정책 동향, 2부 주요국 인성교육의 동향으로 나누어 13시부터 17시 30분까지
6시간 계속되었다. 이 중 1부 주요국 교과서의 동향은 교육계의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교육과학기술부 김응권 제1차관은 그의 격려사를 통해서 “교과서는 학교 현장의
교사와 학생을 통해서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그 정책 결정에 온 힘을
다하여야 한다. 정부의 2010 교과서 선진화 방안을 계기로 인정도서가 대폭
확대되고 디지털 교과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교과서 정책의 선진화는
필수적인 과업이 되었으니 학교 교육이 스마트교육을 잘할 수 있도록 최대의 노력을
해 달라.”는 주문을 하였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인 신학용 의원도 그의 축사를 통해서
“학교 교육의 핵심인 교과서의 정책 결정은 신중하여야 하며 오늘날 국가.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교과서 편찬에 최대한의 노력을 집중하여 학교와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본론인 주요국 교과서 정책동향에 대해서는 미국, 일본, 중국과 몽골, 유럽으로
나누어 주제발표와 지정토론이 있었다.
주제발표1 ‘미국의 교과서 인정제 동향’은 김재춘(영남대학교 교수),
주제발표2 ‘중국과 몽골 제도 비교’는 구난희(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주제발표3 ‘일본의 교과서 검정제도’는 이충호(전 주일대한민국대사관 교육관,
현 충북교육청 과장),
주제발표4 ‘영국‧프랑스‧독일‧핀란드의 교과서 정책 연구’는
강선주(경인교육대학교 교수)가 발표하였다.
이번 행사는 한국 교과서연구재단(이사장: 선종근)이 주관한 행사이었으며 국가의
교육 핵심 교육과정과 교과서, 인성교육을 다루는 국제적 심포지엄 성격이었다.
참석자는 이 내용과 밀접히 관련되어 연구와 개발, 보급을 맡은
한국교육방송공사(사장: 곽덕훈),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태제)의 임원들이
참가하였으며, 각 출판사의 임원들과 연구진도 대거 참석하여 많은 관심을 보였다.
정부는 2015년까지 국가 교육경쟁력 세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스마트교육의 활성화가 필수라고 보고 있다.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이 본격화되면 학교에서는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을 하게 된다.
디지털 교과서는 ‘책’의 형태와 분량의 제약을 넘어서서 참고서와 문제집이 필요
없고, 학생들 스스로 공부하는 맞춤 학습교재라고 본다. 학습 내용이 다양하게
제공돼 학생 개개인의 역량에 적합한 맞춤 교육을 돕게 된다. 책가방이 없는
학교도 등장하게 된다.
정부는 디지털 교과서의 성공적인 현장 적용을 위해 일반 PC는 물론 스마트패드,
스마트 TV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서 구현 가능한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해 어떤
단말기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이상의 추진 전략을 토대로 정부는 2014년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목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과서 개발을 시작해, 2015년 고등학교 과목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구체적인 개발 대상 학년 및 과목은 연구학교 운영 및 정책연구 결과,
현장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결정될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학교 현장에서의 효과적 적용을 위해 2013년까지
디지털 교과서가 교과서로서의 법적 지위를 부여받도록 추진하는 한편,
민간 개발자들의 질 높은 디지털 교과서 개발을 위해 개발 표준을 제시하고
기술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가까운 미래에 학교현장에서는 스마트교육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정부는 저소득층의 학습 결손 및 정보
격차가 일어나지 않도록 충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한다.
이렇게 되면, 우리가 개발한 디지털 교과서는 세계시장 펼쳐지는 인적자원의
다툼 속에서 창의적 인적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 매개체로써 우리의 교육에
창의성과 다양성을 불어넣을 수 있는 큰 동력이 되리라 예측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정부의 강력한 스마트교육 정책에 대하여 무조건 밀어붙이려는
빨리빨리 정책이라는 의견과 종이와 연필이 주는 정서적인 깊이는 스마트교육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충호 박사의 한‧일 교과서정책 강연
이 점에 대해서 이 행사에 참여해서 주제발표3 ‘일본의 교과서 검정제도’를 한
이충호 박사와 교과서 및 교육과정의 전문가인 한상진 박사에게 한 가지씩 질문을
해보았다.
- 일본은 한국과 교육환경이 비슷하여 모범이 되는 사례가 많다고 말을 들었습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질적 향상을 위한 조직과 기구, 전자 교과서에 대한
사용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우리도 한때 교육부에 편수국을 두어 학교급별 교과별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연구하고 편찬하는 편수관들이 있었는데, 일본은 현재에도 문부과학성
초중등교육국 소속으로 각 교과 조사연구관이 50명이나 있습니다.
문부성 산하 재단법인으로는 우리의 한국 교과서연구재단과 유사한 기관인
교과서연구센터가 있고, 사단법인으로는 각 출판사의 직원들로 구성된
교과서협회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자교과서를 2015년 전면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일본은 2020년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에 따라서 2015년부터 종이 교과서를 없앤다는데,
이에 대해서 종이와 연필이 주는 정서적인 깊이는 스마트교육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 비용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여서 선생님과
아이들이 더 밀착되고 인성교육에 중심을 둘 수 있는 그런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2015년부터 종이 교과서를 다 없앤다는 것이 교과부의 교과서정책은 아니라고
봅니다. 교과에 따라서는 종이 교과서가 꼭 필요합니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 중의 하나입니다.
디지털 교과서로 스마트 교육시대가 된다고 해서 인성교육이 소홀히 되거나
교권이 떨어져서도 안 된다고 봅니다.
IT 강국 한국은 요즈음 사회변화가 크게 일어나고 있고, 잘만 살리면
교육 선진국으로 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정부, 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이 점을 충분히 고려해서
스마트 교육시대에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김진락 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