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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브루흐 본문
-<Janine Jansen: Violin Concerto no.1 in G minor 1-3 (Max Bruch) >-
"막스 브루흐 (Max Bruch)"
안녕하십니까? 요제프 요하힘은 브루흐 곡을 초연한 연주자였습니다. 그는 가장 매혹적인 곡으로 브루흐 곡을 꼽았습니다. 한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함수곤 올림
-<Mendelssohn Violin Concerto E Minor OP.64 (Full Length) >-
19세기가 낳은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요제프 요아힘(Joseph Joachim, 1831~1907)은 자신의 75번째 생일을 맞았던 1906년 6월의 생일 기념회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 독일인들은 바이올린 협주곡을 4곡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위대한 곡이자, 어느 누구도 대항할 수 없는 곡은 바로 베토벤의 협주곡입니다. 브람스의 협주곡은 베토벤의 곡과 그 진지함에서 경쟁을 합니다. 가장 풍부하면서도 가장 매혹적인 곡은 막스 브루흐의 곡입니다. 하지만, 가장 내면적이고, 마음의 보석 같은 존재는 멘델스존의 곡입니다."
당시 요아힘이 이런 말을 남겼을 때는 그는 유일무이한 바이올린계의 전설로 남아있었던 시기이었습니다. 그는 브람스의 곡을 초연한 사람이었고,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을 초연한 역사적인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베토벤의 협주곡을 13살 생일파티에서 연주하기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베토벤의 〈바이올린 협주곡〉의 위치를 모호하고 문제가 많은 작품에서 모든 협주곡 레퍼토리 중에서 범접할 수 없는 정상까지 끌어올린 사람입니다.
-<Bruch: 1. Violinkonzert, hr-Sinfonieorchester, Hilary Hahn>-
요아힘은 브람스를 도와 그가 〈바이올린 협주곡〉을 완성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에 쓰인 솔로 파트의 많은 음들은 브람스가 아니라, 요아힘이 작곡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습니다. 그는 이 작품을 최초로 연주한 연주자였고, 이 작품을 위한 카덴차를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요아힘이 남긴 카덴차는 이 작품의 일부가 될 정도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연주되고 있는 작품입니다. 요아힘이 어렸을 때, 그는 멘델스존의 후배이기도 했습니다. 그의 스승은 페르디난드 다비드였습니다. 다비드와 멘델스존의 관계는 요아힘과 브람스와 거의 유사한 파트너십을 자랑했습니다.
다비드는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적어도 200번 이상 연주했고, 그와 지휘자 멘델스존이 함께 연주하는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1846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요아힘이 함께 작업했던 또 한 사람의 유명한 바이올린 협주곡 작곡가는 바로 막스 브루흐였다. 요아힘을 통해서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은 여러 차례의 수정을 거쳐 오늘날 연주되는 최종본의 모양을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요아힘이 그렇게 칭송했던 이 곡의 ‘인기와 매력’은 그를 통해서 1868년 1월 7일 독일 브레멘에서 최초로 세상에 그 소리를 공식적으로 알릴 수 있었다 하겠습니다.
-<Sarah Chang - Bruch Violin Concerto No. 1 in G Minor, Op.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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